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트 연습법

일상이야기

by Rahs 2014. 2. 8. 15:58

본문

 

다트를 시작한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만족할만한 실력은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주변의 친구들이 다트를 새로이 많이들 시작하는데 어떻게 연습해야 할 지를 몰라서 헤매는 경우가 많길래 간단한 연습법을 소개한다.

 

경험상 처음 다트를 시작할 때, Bull(이하 불)을 노리고 계속 던지기만 반복하는 것은 잘못된 습관을 몸에 익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로 인한 잘못된 습관을 고치기 위해 자세를 촬영해가면서 교정 중이니.. 부디 이 포스팅을 보시는 완전 입문자들께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마시기를.

 

실제로 주력하는 것은 Phoenix Dart Machine을 이용한 Soft Dart이나 집에서 연습을 할 때에는 소음 문제로 인해 아래와 같은 Steel Dart board(이하 보드)를 이용하고 있다.

 

1. 4 Big Segment(4BS, 4등분 연습법)

불은 없다고 생각하자.

다트를 던져 3발 모두 12, 5, 20, 1, 18 5칸 안에(싱글/더블/트리플 관계없이) 들어오도록 한다.

3발이 모두 5칸 안에 들어오면 그 다음 5칸(4, 13, 6, 10, 15)안에 던져 3발이 모두 들어오도록 한다.

그 다음 5칸(2, 17, 3, 19, 7), 그 다음 5칸(16, 8, 11, 14, 9) 상동.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자세이다.

자신이 다트를 던질 때의 자세를 촬영해서 여러 프로 선수들의 영상과 비교해봐도 좋고, 다트 바나 주변에 다트를 잘 하시는 분들이 있으면 그 분들께 자세를 교정해달라고 해도 좋다.

 

잘못된 자세로 아무리 집어넣어봤자, 뒤로 갈수록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 단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자세가 올바르다는 전제 하에 1~2주 정도 걸린다.

 

3발씩 던지는 것을 임의로 1라운드라고 했을 때, 연속 8라운드 동안 4개의 영역을 모두 2번씩 점령할 수 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2. 10 Small Segment(10SS, 10등분 연습법)

4등분과 마찬가지로 불은 없다고 생각하자.

다만 이번에는 2칸씩을 묶어서 그 영역안에 다트를 던져 3발 모두 들어오도록 연습한다. 20 또는 1 안에 3번, 18 또는 4 안에 3번, 13 또는 6안에 3번..

이런식이면 총 20개의 보드의 Segment(이하 세그먼트)는 총 10개 영역으로 구분되게 된다.

 

4등분과 마찬가지로 연속 20라운드 동안 10개의 영역을 모두 2번씩 점령할 수 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필자는 자세 교정으로 인해 몇 개월씩 걸렸지만 자세를 바르게 익혔다면 4주 정도면 정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3. Round The Clock (이하 RTC, 라운드 더 클락)

여기서부터는 전통적인 연습 방법이다.

1을 노리고 다트를 던져 1에 들어가면 2를 노려서 던지도록 한다. 2에 들어가면 3을.. 3에 들어가면 4를..

20까지 Clear하는데 걸리는 다트 개수가 기록점이 된다.

 

40개 이내 끝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3-1. RTC : Triple

대중적으로 많이 이루어지는 다트 게임에는 01과  크리켓이 있는데 크리켓의 경우 20부터 15까지의 트리플을 맞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의 실력을 보다 갈고 닦는다는 취지에서 RTC를 하되, 트리플에 맞은 경우에만 다음 순서로 넘어가도록 한다.

60개 이내에 끝낼 정도가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3-2. RTC : Double

01게임의 경우 게임 첫 다트 또는 마지막 다트가 더블, 트리플, 혹은 Bull이 되어야 하는 추가 Rule을 설정할 수 있다. 실력 향상 취지에서 RTC : Triple과 동일하게 연습하되 더블에 맞은 경우에만 다음 순서로 넘어간다.

 

조금 다른 점은 Double로 finish를 해야할 경우가 많은데 싱글에 맞으면 맞춰야 하는 점수 및 계산 등이 모두 틀어지므로 더블에 맞지 않는 경우, 더블 안쪽의 싱글보다는 차라리 더블 바깥을 맞춰 Arrange가 틀어지지 않도록 함을 염두에 두고 연습하는 것이 좋다.

 

60개 이내에 끝낼 정도가 되면 자신만의 연습방법을 만들어 가면 된다.

 

 

4. Grouping(그룹핑)

다트를 원하는 곳에 모아서 꽂는 연습이다. 1발을 원하는 곳에 던지고 원하는 곳에 맞았든 맞지 않았든 다음 2발의 다트를 그 1발 근처로 모이도록 조준해서 던져보자. 최종 목표는 1cm 이내에 3발을 모으는 것이다. 나중에 20트리플에 3발, 또는 불에 3발 등의 기록을 낼 때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