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식iN 광고의 실태

일상이야기

by Rahs 2015. 2. 13. 10:27

본문


세상 믿을 것 없습니다.

뭐 이건 제 평소 지론이고, 지식iN에서 광고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우리가 왜 지식iN을 함부로 믿어서는 안 되는지

함께 짚어보고, 생각해보자는 취지에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심심할 때, 네이버 지식iN에서 놀곤 하는데 조금씩 등급이 오르더니 최근에 영웅 등급까지 올라왔거든요?

그리고 고수 끄트머리에 다다랐을 때부터 오기 시작한 의문의 쪽지/메일들...

[네이버 지식iN의 계급도]


대동소이했지만 대부분 내용은 아래 메일과 비슷하더군요.



아예 대여 가격을 명시해서 오는 경우도 있고, 보통 고수~영웅이면 월 10~15만 정도를 제시하더군요.

메일 내용상으로만보면 아무런 문제가 될 것이 없어 보입니다.

별로 법적인 문제도 될 것 같지 않고 어차피 취미로 하는 지식iN인데 뭐 아이디 신뢰성 따위야 알게 뭔가요. 현금 준다는데.


단, 한 가지 이유로 저는 위와 같은 대여 제안에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자료(Data)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 굳이 내 아이디로 그런 잉여 Data를 더 추가하기 싫은 겁니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올린다면 땡큐죠. 그런 정보를 원해서 심지어 블로그 이름도 실질객관 블로그인데.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그리고 높은 계급의 아이디로 광고를 올린다는 거, 결국 해당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불특정 다수를 기만한다는 소리 아닐까요?


어떤 식으로 광고가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한 업체명을 지식iN에서 검색했습니다.


감이 오시죠?


저 정보가 완벽한 사실일까요? 해당 업체 문의게시판을 방문해봤더니 품질과 배송에 대한 불평불만 글들이 꽤 많더군요.

즉, 주관적으로는 맛도 좋고 오래 갈지 모르겠지만 객관적인 정보라고 할 수는 없다는 거죠.


그리고 실제 글쓴이가 배송오류 피해자고 빨리 처리안해줘서 빡쳐서 감정실어서 포스팅하는 거 맞습니다. (부들부들)

단, 거짓은 없지요. 상기 내용들이 사실임을 증명할 수 있는 각종 스크린샷, 문의내역, 통화녹취파일까지 있어 사실상

업체명을 공개해도 법적인 하자가 없습니다만 솔직히 배송오류는 흔한 일이고, 인터넷 광고를 저 업체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 한 업체의 문제로 특정하지 않을 뿐입니다.


즉, 제 기준에서, 저 광고는 정보(Information)가 아닌, 또 다른 쓸모없는 자료(data)가 되는 겁니다.

아무래도 약이 되기보다는 독이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의견)


업체에서 직접 일반인을 가장하여 답변을 달면서 돌아다닐 수도 있는 것이고, 처음에 보여드린 광고 대행사 등을 통해

지식iN에 답변을 달 수도 있는 것이겠지만 중요한 것은 객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자료가 굉장히 많다는 거...


결론은 뭐 당연한 소리입니다.

자료를 정보로 받아들일 때는 자신의 기준을 반드시 세워 스스로 판단하도록 하자는 겁니다.

남이 좋다고 오~ 남이 안 좋다고 우~ 하는데 부화뇌동하며 피해란 피해는 다 입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본인도 포함인 것은 비밀ㅠㅠㅠㅠㅠㅠ) 자아성찰 겸 한번 네이버 지식iN 광고 실태에 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